유학앤교육

본문 바로가기

유학앤교육

학생비자(F1) 유지조건

미국학생비자 유효기간이 5년이 주어진다고 해도 현지에서 학업을 유지하지 않으면 불법체류가 됩니다. 또한 재학 중인 학교에서 학생비자를 유지하기 위한 아래 조건들을 유의해야 합니다.

유학생보험

미국학교들은 국제학생들의 유학생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수업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미국입국

숙박

대중교통

미국은 지역이 워낙 넓기 때문에 다운타운을 벗어나면 대중교통 이용이 어렵습니다. 또한, Yellow Cab이라고 불리는 일반택시는 비용도 비싸고 약 15%의 팁을 지불해야 해 부담되기 때문에 주로 콜택시인 Uber나 Lyft 이용이 많습니다. 한국에서 미리 휴대폰에 한글로 된 어플을 다운받고 신용카드 등록을 해 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타운의 경우라면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정기권 시스템이므로 이용 횟수와 상관없이 월 단위로 구입하면 지하철과 버스를 저렴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지하철은 주말이나 휴일에는 운행하지 않는 노선도 있고 버스는 노선이 다양하지 않고 매우 느린 편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보다는 불편하기 느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지역에 따라 자가용으로 통학할 수 밖에 없거나 휴일에 여행을 위해 운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지역에 따라 국제운전 면허증으로 운전할 수 있는 기간이 매우 짧은 곳도 있기 때문에 장기체류 예정이라면 현지에서 미국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중고차 가격은 천차만별이라 매우 저렴한 차를 구입할 수 있으나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만약 한국에서 면허를 취득한 지 5-7년 이상 지났고 그 동안 사고이력이 없는 분들은 경찰청을 통해 영문 무사고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 가면 보험료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주(State)에 따라 한국면허증을 미국면허증으로 변경해 주는 곳도 있고, 해당 주의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한국 면허증은 번역공증을 받아야 하는데 가까운 도시의 한국영사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국운전면허증 발급 관련해서는 각 주별 DMV(Department of Motor and Vehicles)라고 하는 차량관리국에 문의하면 됩니다.